본문 바로가기
에어컨에 대한 상식

에어컨 - 에어컨의 기능

by 세바시인턴 2020. 6. 28.

 에어컨 기능은 기본기능과 응용기능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기본기능은 모드, 운전선택버튼으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하며 종류로는 자동, 스마트쾌적운전, 냉방운전, 제습운전, 송풍운전 등이 있습니다. 응용기능에는 모델에 따라 특수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무풍, 자동청소, 빅스비, 음성안내, 예약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그럼 우선 에어컨 운전조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은 실내 온도 18도에서 32도 사이, 실외온도는 21~43도 내에서 가동시켜야 합니다. 특히 실외온도가 43도 이상에서 운전을 하게 되면 보호장치가 작동하여 실외기가 멈추거나 차단기가 내려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외기는 통풍이 잘되는 장소에 설치되어야 하며 통풍에 장애가 되는 물건이 있으면 작동 중 멈추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에어컨 기본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기능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운전은 냉방모드입니다. 냉방모드는 모델에 따라 일부 차이가 있지만 희망온도를 18~30 범위내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풍량 및 풍향또한 사용자가 원하는 모드로 설정할 수가 있습니다. 에어컨을 가동하게 되면 실외기에 압축기가 보호하기 위해 최대 약 3분 정도 후에 실외기가 가동됩니다. 정속형제품은 희망온도에 도달하면 실외기는 멈추고 실내기는 송풍바람이 나오며 실내 온도가 희망온도대비 1도이사 상승하게 되면 다시 실외기가 가동되면서 찬바람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절전률이 우수한 인버터 제품은 초기에는 실내온도를 빠르게 내리기 위해 강하게 운전을 하며 희망온도에 가까워질수록 실외기의 운전률을 낮춰 냉기를 약하게 내보내줍니다. 정속형과 달리 희망온도보다 1도 이상 내려가면 실외기를 멈추도록 되어있습니다. 만약 찬바람이 약하게 나온다고 하면 희망온도를 최대한 낮게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은 스마트쾌적운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쾌적은 실내온도 및 습도 청정도에 따라 냉방, 제습, 청정기능을 자동으로 변환하는 운전모드입니다. 실내온도가 높으면 냉방운전을, 실내온도가 낮아지면 제습운전을, 적정온도에 도달하면 청정운전을 작동시켜 실내를 쾌적한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기능입니다.

 

 

 송풍운전은 선풍기처럼 작동하는 운전모드로 실외기는 가동되지 않으며 실내기만 작동하기 때문에 소비전력이 매우 낮습니다.

 다음은 응용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을 장기간 가동하게 되면 공기중의 이물질과 에어컨에 발생한 물이 섞이면서 곰팡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에어컨에 남아있는 물을 건조시켜 곰팡이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가 있습니다. 삼성 제품은 08년 스탠드형 제품부터 제품내에 남아있는 물을 건조시켜주는 자동청소기능이 적용되었으며 에어컨 가동을 중지하면 자동청소기능이 진입하게 됩니다.

 18년 이후 제품에는 스마트냉방세척기능이 있어 실내기 열교환기에 물 또는 얼음을 만들어 세척 후 건조를 합니다. 17년 이전제품은 수동으로 세척을 해야합니다. 창문을 열고 제습운전 60분 동작 후 송풍운전 60분을 하면 스마트냉방세척기능과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스마트냉방세척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냄새가 줄어들지 않는다면 엔지니어가 방문하여 분해세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스마트 리셋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마트 리셋은 실내외기를 초기화하는 기능으로 12년 모델부터 적용된 기능입니다. 에어컨 사용 중 간혈적 오동작 및 에러가 발생할 때 스마트리셋을 이용하여 제품을 초기화하는 기능입니다. 출시년도 및 모델에 따라 리셋방법은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은 AI진단기능입니다. 여름철이 되면 고온 현상으로 인하여 체감 냉방이 약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에어컨에 적정냉매량을 점검하는 기능으로 14~17년까지는 냉매량 점검기능에서 18년도 이후에는 AI진단기능으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AI진단기능을 실행하면 약 7분에서 12분정도 소요가 되며 진단이 끝나면 음성으로 합격, 불합격 여부를 안내해 줍니다. 17년 이전제품은 냉매부족 판단시 디스플레이에 SC 10회 점멸 후 대기상태로 넘어가며 적정냉매판단시에는 운전상태로 바로 넘어갑니다.

 

 

 

 다음은 공기청정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기청정은 냉방 및 제습운전 중 부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공기청정만 단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청정만 단독으로 운전하는 경우에는 송풍운전과 동일하게 실내기만 작동하기 때문에 소비전력이 매우 낮습니다. 모델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사계절 청정필터, PM2.5필터, PM1.0필터를 적용한 에어컨은 공기청정 협회에서 청정성을 인정하는 CAC인증마크까지 취득하였습니다.

 

 

댓글